티스토리 뷰
1. 자동차세 연납을 알게된 계기
코로나 사태 후 주식시장이 활발해지고, 본업인 꽃집을 운영하는 것 외에도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가 굉장한 관심사였습니다.
주식에 도전하는 것은 많은양의 지식과 용기 대담함이 필요한 것 같아 겁이많은 저는 일찌감치 포기하였고, 저희 언니랑 이율좋은 적금이나 예금도 찾아보고 많은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.
그러던 중 자동차세를 낼 때가 다가와서 별 생각 없이 찾아본 내용에 이율높은 적금을 찾는거 보다 절세를 이용한 제태크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. 요즘 적금이율 생각보다 엄청 조금이라 그 기간동안 적금 만기를 바라볼 만한 금리가 아니잖아요.. 많이들 공감하시겠죠?
우연히, 분기별로 고지서가 집으로 날라오는 자동차세는 연납할인제도가 있다는 걸 이번에 알게되었습니다.
3년 전엔 레이를 타고다녀서 분기별로 5만원 정도 냈었던 것 같아 분기별로 나가는 자동차세가 이렇게나 아깝게 생각될지 생각도 못했습니다. 워낙 들어가는 기름값도 적기도하고, 연비도 좋아서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었죠. 레이 처분 이후 쉐보레 트렉스 suv차량으로 바꾸게 되었는데 확실히 경차보다는 주유비, 주차비, 통행료 등 반값 할인혜택을 받지 못하니, 훨씬 많은 돈이 차량 유지비로 나가게 되더라구요.
연체료가 붙은 금액만 내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했던 제가 좀 바보같았다는 생각이 들게 되더라구요!
많은 금액이 할인 되는건 아니지만 적금 이율보다는 훨씬 많은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
2.연납신청기간 별 할인폭
1월 연납기간은 지난 뒤에야 알게 된 사실이라 3월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, 위의 사진을 보시면 정부 24에서 연납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, 분납신청 기간을 적어두었습니다.
연납 또는 분납은 꼭! 신청기간에만 할 수 있다고 하니, 신고기간을 알아두고 있으면 할인 된 가격의 자동차세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.
1월 연납: 1월1일~1월31일 9.15%할인
3월 연납: 3월1일~3월31일 7.5% 할인
6월 연납: 6월1일~6월30일 5.0%할인
9월 연납: 9월1일~9월30일 2.5%할인
이 기간에 꼭 납부하지 않아도 가산금이 부과되지는 않지만 할인 폭이 줄어드니, 최소 9월까지는 신청해서 할인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! 제일 적은 할인폭인데도 저만큼의 이율을 받는 적금은 없으니 굉장한 이득이에요!
다들 찾아서 납부하시는게 좀 귀찮으시더라도 다같이 연납신청하고 꼭 내야할 돈! 할인받아 납부해요 우리!